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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랴오닝성 자매결연 30주년 기념 공동선언 결실 중국 국가 1급 유물 6점 한국 최초…
기사입력 2024.12.04 20:05경기도와 랴오닝성 자매결연 30주년 기념 공동선언 결실
![[크기변환]6. 포스터.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412/20241205022250_5d9aac3cffe3e85e39fedb83f8c65d87_lhpg.jpg)
2024년 12월 5일부터 2025년 3월 2일까지 경기도박물관에서 개최하는 <명경단청明境丹靑: 그림 같은 그림> 특별전은 경기도와 중국 랴오닝성 ‘자매결연 30주년 공동선언’의 결실이다.
김동연 도지사는 지난해 10월 랴오닝성을 방문하여 한·중관계 발전과 광역지방정부 차원의 교류 강화 등을 위한 공동선언에 서명하였다.
올해 1월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김지사가 리러청 랴오닝성장과 만난 것에 이어, 4월에는 하오펑 랴오닝성 당서기가 도담소에 방문하여 양 지역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경기도-랴오닝성 교류협력 심화 합의서에 서명하는 등 경기도와 랴오닝성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전시는 경기도와 랴오닝성 대표박물관간 교류를 통해 우수 문화유산을 서로 알리기 위하여 추진된 것으로 랴오닝성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명대 서화 53점이 경기도박물관 특별전시를 통해 도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크기변환]1. 주첨기의 소나무.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412/20241205022311_5d9aac3cffe3e85e39fedb83f8c65d87_kwt2.jpg)
사상 전례 없는 중국 국가 1급 유물 6점 한국 최초 전시
만주족의 발상지이자 청나라 초기 수도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인 중국 선양에 위치한 랴오닝성박물관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직전에 설립된 최초의 박물관으로 2008년 국가 1급 박물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전시에는 랴오닝성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한국에서 전시된 전례가 없는 중국 국가 1급 유물 6점 〈사자머리 거위〉, 〈초가집 부들방석〉, 〈여섯 명의 선종 조사〉, 〈만년송〉, 〈국화 감상〉, 〈적벽부〉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 1급 6점을 포함하여 명대 서화 53점이 전시되는 명대 서화 특별전은 당대의 흐름과 특성을 살펴보기에 부족함이 없을 만큼 풍성한 볼 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크기변환]2. 심주의 국화 감상.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412/20241205022332_5d9aac3cffe3e85e39fedb83f8c65d87_vcde.jpg)
전시 구성과 주요 작품, 전기 → 중기 → 후기의 시대별 구성
전시는 시기별로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1부: 명대 전기 - 절파(浙派)의 탄생] 명대 전기 회화에서는 궁정화가였던 대진, 여기(吕紀) 등의 작품을 살펴볼 수 있다. 여기의 <사자머리 거위(狮頭鹅圖軸)>를 비롯하여 절파를 이끌었던 대진의 <여섯 명의 선종 조사(禪宗六祖圖卷)>, 명나라 5대 황제 주첨기(朱瞻基)의 <소나무(萬年松圖卷)>라는 1급 유물을 만나볼 수 있다.
![[크기변환]3. 구영의 적벽부.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412/20241205022353_5d9aac3cffe3e85e39fedb83f8c65d87_4oqq.jpg)
[2부: 명대 중기 - 오파(吳派)의 전개] 명대 중기 회화에서는 이 시기 화단을 주도했던 ‘오파(吳派)’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명나라 최고의 예술가 4인으로 꼽히는 심주, 문징명, 당인(唐寅), 구영 등의 작품도 포함되어 있다. 명대 전기 절파 그림과는 달리 화사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그림들은 글씨와 어울려 한층 멋을 더한다. 심주의 <국화 감상(盆菊幽賞圖卷)>, 당인의 <초가집 부들방석(茅屋蒲團圖軸)>, 구영의 <적벽부(赤壁賦圖卷)>는 모두 1급 유물이자 매우 아름다운 작품이다.
![[크기변환]2-1. 심주의 국화 감상.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412/20241205022407_5d9aac3cffe3e85e39fedb83f8c65d87_c546.jpg)
[3부: 명대 후기 - 남종문인화로의 집대성(集大成)] 명대 후기 회화에서는 이 시기 회화의 중심인물인 동기창과 ‘송강파(松江派)’ 화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동기창은 뛰어난 서화가이자 학자, 관리, 회화 이론가, 수장가다. 동기창의 글씨와 그림을 볼 수 있는 <연이어진 묵직한 봉우리(峰峦渾厚圖卷)>를 비롯하여, 인물화에 뛰어났던 진홍수의 <풀싸움(鬪草圖軸)>, 명말 청초에 활동했던 왕휘의 <‘사계절 산수’를 본뜬 그림(仿古四季山水圖屏)>등 모두 18점이 선보인다.
![[크기변환]4. 동기창의 연이어진 묵직한 봉우리.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412/20241205022420_5d9aac3cffe3e85e39fedb83f8c65d87_t449.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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