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기티비종합뉴스] "특집" 경기도의회 마스코트 ‘소원이’, 가족 캐릭터 5종 추가 제작 “도민과 더욱 가까…

기사입력 2025.08.04 16:1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경기도의회(의장 김진경)가 대표 마스코트 ‘소원이’의 가족 캐릭터 5종을 새롭게 선보이며, 도민과의 소통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도의회는 8월 4일, 세대 간 소통과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소원이의 가족 캐릭터를 제작해 도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크기변환]250804 경기도의회, 마스코트 소원이 가족 캐릭터 5종 만들어....도민 누구나 활용 가능.jpg

    ■ 도의회 대표 마스코트 ‘소원이’의 탄생과 의미

    경기도의회 마스코트 ‘소원이’는 2016년 처음 제작됐다. ‘도민의 소원을 들어주는 성실한 일꾼’이라는 의미를 담아 황소를 모티브로 제작된 이 캐릭터는, 의회의 역할과 비전을 대중에게 친근하게 알리기 위한 상징으로 활용되어 왔다.

    2022년에는 리뉴얼을 통해 크고 선한 눈망울, 듬직한 체격 등 현재의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이 모습은 도민의 삶을 살피는 따뜻한 시선과 묵묵히 일하는 도의원의 책임감을 형상화한 것이다.

    ■ 가족 캐릭터 5종 새롭게 합류

    이번에 새롭게 제작된 캐릭터는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아기 등 총 5종의 가족 구성원으로, 기존 ‘소원이’의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세대별 특징과 역할을 정교하게 표현했다.

    각 캐릭터는 3D 턴어라운드 이미지와 30종의 응용 동작을 포함하고 있으며, 향후 SNS 콘텐츠, 유튜브 영상, 카드뉴스, 인쇄홍보물, 굿즈 등 다양한 홍보 플랫폼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 SNS 소통 강화와 수상 성과

    경기도의회는 ‘소원이’를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로 도민과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해왔다. 이러한 노력은 결실을 맺어, 「2024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종합대상을 수상, 전국 91개 공공기관 중 1위의 성과를 거두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도의회는 이번 가족 캐릭터 제작을 계기로 SNS 콘텐츠 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내년부터는 홍보부스를 통한 도민 직접 소통, 캐릭터 굿즈 제작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공저작물 등록

    ‘소원이’ 및 이번에 제작된 가족 캐릭터는 한국저작권위원회에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으로 등록된 공공저작물이다. 이에 따라 도민 누구나 출처를 명시하고, 비상업적 목적에 한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사용을 희망하는 도민이나 기관은 의회 캐릭터 담당자(☎031-8008-7124)에게 신청 및 승인을 거쳐 이용할 수 있다.

    ■ 경기도의회 “소원이, 도민과 의회를 잇는 소통의 상징”

    임채호 경기도의회사무처장은 “소원이는 단순한 마스코트를 넘어, 도민과 의회를 연결하는 소통의 매개체이자 상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와 활동을 통해 도의회의 역할과 정책을 알리고, 친숙하고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

    뉴스

    지역뉴스

    지역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