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 유정주 의장, 미술시장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변화하는 미술 생태계에 선제적 대응”

기사입력 2025.09.06 23:3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의장 유정주)는 지난 9월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도내 20개 기초문화재단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직원 역량강화 워크숍 「미술시장 현장에서 보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크기변환]1.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 워크숍 단체 사진.jpg

    이번 워크숍은 2024년 「미술진흥법」 시행 이후 급변하는 미술 정책 환경과 유통 시장 구조의 변화 속에서, 각 기초문화재단 실무자들의 현장 이해도와 대응 역량을 제고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미술 분야는 창작 지원을 넘어 유통, 거래, 소비 등 전반적인 생태계를 아우르는 종합적 접근이 요구됨에 따라, 문화재단들의 역할 또한 점차 확장되고 있다.

    [크기변환]2.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 워크숍 진행 사진.jpg

    워크숍에서는 국내외 미술시장의 흐름과 정책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대표 아트페어를 투어하며 생생한 시장 현장을 체험했고, 이어 미술시장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유통 구조, 작가 지원, 시장 가치 형성 과정 등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았다.

     

    유정주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 의장은 “이번 워크숍은 문화재단 실무자들이 변화하는 미술 시장을 주도적으로 이해하고,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며 “재단 간 협력을 통해 경기도 문화예술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 관계자 또한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해 각 기관이 미술 분야에서 보다 전문적인 정책과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도내 문화재단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예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는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실무자 역량 강화 △기관 간 교류 확대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 등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뉴스

    뉴스

    지역뉴스

    지역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