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기티비종합뉴스] "특집"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지미연 의원, 전국 광역의회 최초 교섭단체 리더십…

기사입력 2026.02.18 01:0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지미연 의원(국민의힘, 용인6)은 12일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리더십 유형이 의회운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 참석해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제도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크기변환]260212 지미연 의원, 전국 광역의회 최초 교섭단체 리더십 표준 모델 정립.jpg

    이번 연구용역은 지방의회 내 교섭단체 리더십 유형이 의회 운영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뒷받침할 법적·제도적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지 의원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특히 전국 광역의회 가운데 교섭단체 리더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표준 모델 정립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선도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책임연구자인 김선희 경인행정학회 회장(한경국립대학교 행정학전공 교수)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김 회장은 언론보도 분석과 심층 인터뷰,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종합해 경기도의회 시기별 교섭단체 리더십의 전개 양상과 특성을 설명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섭단체 대표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의회 의사결정 구조, 협상력, 정책 조정 기능 등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정책 성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연구진은 교섭단체 리더십 강화를 위한 4대 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교섭단체 운영의 안전성 확보 △교섭단체 운영 체계화 및 내부역량 강화 시스템 마련 △의회의 정책 주도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교섭단체 리더십 평가 및 환류시스템 구축 등이다. 이는 단순한 리더 개인의 역량을 넘어, 제도적 기반과 조직 시스템 전반을 강화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담고 있다.

     

    지미연 의원은 “이번 연구는 설문조사와 실증적 조사를 바탕으로 교섭단체 리더십의 특징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리더십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법·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교섭단체 대표의 리더십은 의회 운영의 효율성 제고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핵심 과제”라며 “오늘 도출된 결과가 전국 광역의회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 지침이 될 수 있도록 리더십 모형 도출과 관련 조례 개정안 제시 등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용역 결과는 향후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운영의 제도적 기반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나아가 전국 광역의회 차원에서도 교섭단체 리더십의 표준 모델을 제시하는 정책적 이정표로 활용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스

    뉴스

    지역뉴스

    지역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