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기티비종합뉴스]"특집" 최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퇴임식…"도민과 함께한 2년, 민생과 민주주…
기사입력 2026.06.26 01:59최종현 대표의원은 25일 퇴임사를 통해 "지난 2년은 도민의 민생과 민주주의를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시간이었다"며 "제11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후반기 대표단은 백 마디 말보다 한 번의 실천을 선택하며 도민과 함께해 왔다"고 밝혔다.
![[크기변환]퇴임 기자회견.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606/20260626021116_422ccef0fd6279042d081f972510e961_zk5o.jpg)
그는 치열했던 대표선거 이후 소통과 화합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하나 된 더불어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신설된 소통·협력수석을 중심으로 당내 소통 구조를 강화하고, 매주 웹소식지를 발간해 대표단 활동과 의원들의 의정 성과를 공유했다. 또한 정기적인 초선의원 간담회와 의정활동 고충센터 운영 등을 통해 소통하는 정당, 신뢰받는 대표단을 만들기 위해 힘써왔다고 설명했다.
![[크기변환]퇴임 기자회견2.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606/20260626021128_422ccef0fd6279042d081f972510e961_oehl.jpg)
최 대표의원은 "대표단은 현장을 가장 중요한 의정활동의 출발점으로 삼았다"며 수해와 폭설 피해 현장, 전통시장, 지하철 공사 붕괴 현장, 첨단산업 기업 등 도민의 삶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해 왔다고 강조했다.
![[크기변환]퇴임기자회견3.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606/20260626021142_422ccef0fd6279042d081f972510e961_qfft.jpg)
이어 AI 디지털교과서, 공공배달앱, K-컬처밸리 등 주요 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정책 대안을 제시했고,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에는 '국정과제 민주402 TF'를 구성해 국정과제가 경기도정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예산 심의 과정에서의 성과도 소개했다. 최 대표의원은 2025년과 2026년 본예산 심의를 통해 경제살리기 통큰세일, 어린이집 급식비 지원, 청년기본소득, 유방암 검진사업,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청년 전월세 보증금 이자 지원, 중·고등학생 독감 예방접종 지원, 학교주치의 사업 등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활동도 주요 성과로 꼽았다. 그는 "불법 계엄과 탄핵, 그리고 빛의 혁명 한가운데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앞장섰다"며 용산 대통령실과 헌법재판소를 찾아 탄핵을 촉구하고, 광화문과 남태령, 경기도의회 앞 농성장, 경기도 31개 시·군 곳곳에서 국민들과 함께했다고 말했다.
또한 수석대표단과 함께 강제징용 피해의 아픔이 남아 있는 일본 사도광산을 방문해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과와 책임 있는 보상을 촉구한 점도 언급했다.
지방자치와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노력도 이어졌다. 최 대표의원은 전국 17개 시·도 광역의회와 연대해 지방의회법 제정의 기반을 마련하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국회를 찾아 지방의회의 권한과 위상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3급 직제 신설과 전문위원 정수 확대를 이끌어내며 경기도의회의 전문성과 역량을 높이는 기반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여야가 팽팽히 맞선 의회 구조 속에서 민생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도정을 책임지는 여당으로서 협치의 끈을 놓지 않고 도민만 바라보며 더불어민주당의 가치와 철학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2년간 경기도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끌어온 김동연 지사와 임태희 교육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민생을 최우선으로 삼고 도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견제할 것은 견제하며 경기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했다"고 밝혔다.
최 대표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공직자, 언론인, 그리고 1,420만 경기도민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특히 지난 22일 선거를 통해 제12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전반기 대표의원으로 선출된 안광률 의원에게 축하를 전하며 "새롭게 구성될 대표단이 144명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새로운 책임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민의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크다"며 "144명의 의원 모두가 하나 되어 추미애 지사와 함께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새로운 모범을 만들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최 대표의원은 "저 또한 한 사람의 경기도의원으로서 새로운 대표단의 성공을 힘껏 응원하며 언제나 도민 곁에서 민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12대 전반기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의 건투와 건승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최종현 대표의원은 이날 퇴임사를 통해 지난 2년간 보내준 도민들의 성원과 격려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며 대표의원 임기를 마무리했다.
많이본뉴스
많이 본 뉴스
- 1오산시, 폐지 줍는 어르신 낙상 예방 안전교육 실시 -경기티비종합뉴스-
- 2양평군,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하는 일자리박람회 개최 -경기티비종합뉴스-
- 3[경기티비종합뉴스] 평택시, 평택지제역세권제1구역 대책위원회 창립 총회 개최 투쟁의 시작
- 4[경기티비종합뉴스] 여주시, ‘방문민원 편의제공&노인일자리 창출’ 1석2조의 민원안내도우미 시범사업 시민들의 호평
- 5[경기티비종합뉴스] 광주시, 관내 코로나19 감염 취약시설 63개소 대상 방역물품 선제적 긴급 지원
- 6[경기티비종합뉴스] 윤영미 오산시장 권한대행, 4개 지자체와 국토부 공동 건의 “분당선 연장 더 늦춰선 안 돼”
- 7[경기티비종합뉴스] 성남시의회 안광림 부의장, 제310회 임시회 개회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