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 전국 최초로 ‘건축사 업무대행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건축 인허가 건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시가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나선 것이다.
건축사 업무대행 관리 시스템은 건축물 인허가 시 거쳐야 하는 현장조사⋅검사 및 확인업무와 관련된 행정업무들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세부적으로는 ▲업무대행 건축사 지정 신청 ▲지정 알림 문자 서비스 ▲업무대행 수수료 신청 ▲수수료 자동계산 등이 제공된다.
이에 시는 30일 시청 대강당에서 오홍선 도시주택국장을 비롯해 건축사와 인허가 실무자 등 200여명 과 선진사례를 조사하기 위한 오산시 건축인허가 담당자도 참석한 가운데 ‘건축사 업무대행 관리 시스템 설명회’를 개최하고 시스템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했다.
시스템은 오는 12월 한 달간 테스트 기간을 거쳐 오류 개선 및 최적화 후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오 국장은 “이번 시스템은 건축행정업무의 획기적인 개선을 불러올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속한 민원해결과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