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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티비종합뉴스] 화성도시공사 한병홍 사장, 2025년 화성 희망버스 고객만족도 상승… “더 안전하고 더 친절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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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뉴스

[경기티비종합뉴스] 화성도시공사 한병홍 사장, 2025년 화성 희망버스 고객만족도 상승… “더 안전하고 더 친절해졌다”

-종합 만족도 87.67점, 전년 대비 2.67점 상승
-안전성과 친절도 부문 개선 두드러져… 공익성도 높은 평가

화성도시공사(사장 한병홍, 이하 HU공사)는 2025년 화성시 공영버스인 ‘화성 희망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시민들의 만족도가 전년 대비 뚜렷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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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사는 지난 4월 28일부터 5월 18일까지 약 3주간, 화성시에 거주하는 10대부터 50대 이상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 약 5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종합 만족도는 87.67점으로 전년도 대비 2.67점 상승했다. 특히 전체 응답자의 75.19%가 ‘매우 만족’ 또는 ‘만족’으로 응답해, 화성 희망버스가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신뢰를 얻고 있음을 방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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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친절도 향상… 교육과 점검 통한 체감 변화 주도

조사 항목은 총 4개 부문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쾌적성 및 청결성 ▲안전성 및 친절도 ▲편의성 및 신뢰성 ▲공익성 및 기여도 등이 포함되었다. 이 중 ‘안전성 및 친절도’ 부문에서 가장 큰 개선폭을 보이며 전년 대비 0.22점 상승했다. HU공사는 운전자 대상 응대 및 안전 교육 강화, 정기 차량 점검 확대 등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개선 활동을 꾸준히 추진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이 이용자 체감 만족도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공공성에서도 호평… 지역사회 기여도 돋보여

특히 ‘공익성 및 기여도’ 부문에서는 91.2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이는 화성 희망버스가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지역 내 교통 복지 실현 및 공공서비스 강화 측면에서 시민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은 지역에 노선을 확장하고, 노인·청소년 등 교통약자를 배려한 정책도 공익성 제고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HU공사 한병홍 사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화성 희망버스가 시민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으며,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삶의 질을 높이는 공공서비스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더욱 안전하고 친절한 대중교통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HU공사는 향후에도 고객만족도 조사를 정례화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개선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대중교통의 공공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이용자 중심 운영 체계 강화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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