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9 (금)

  • 구름많음속초11.6℃
  • 박무-0.6℃
  • 흐림철원0.1℃
  • 흐림동두천4.5℃
  • 구름많음파주3.9℃
  • 맑음대관령6.5℃
  • 흐림춘천0.4℃
  • 흐림백령도9.9℃
  • 구름많음북강릉12.7℃
  • 구름많음강릉13.3℃
  • 구름많음동해10.6℃
  • 구름많음서울7.2℃
  • 구름많음인천9.2℃
  • 맑음원주0.9℃
  • 구름조금울릉도14.3℃
  • 구름많음수원5.3℃
  • 맑음영월-0.9℃
  • 맑음충주0.8℃
  • 구름많음서산7.4℃
  • 맑음울진8.0℃
  • 연무청주5.6℃
  • 맑음대전5.5℃
  • 맑음추풍령2.2℃
  • 맑음안동3.4℃
  • 맑음상주2.3℃
  • 맑음포항10.1℃
  • 맑음군산7.9℃
  • 연무대구5.1℃
  • 구름조금전주9.0℃
  • 흐림울산13.4℃
  • 맑음창원10.0℃
  • 흐림광주12.3℃
  • 구름많음부산14.1℃
  • 맑음통영10.5℃
  • 맑음목포12.3℃
  • 맑음여수11.9℃
  • 맑음흑산도12.1℃
  • 맑음완도9.0℃
  • 구름많음고창10.7℃
  • 구름많음순천5.8℃
  • 구름많음홍성(예)9.2℃
  • 맑음2.1℃
  • 구름조금제주13.5℃
  • 맑음고산17.2℃
  • 맑음성산14.2℃
  • 구름많음서귀포16.9℃
  • 맑음진주5.3℃
  • 구름많음강화7.8℃
  • 맑음양평1.4℃
  • 맑음이천1.2℃
  • 흐림인제2.0℃
  • 구름조금홍천0.2℃
  • 맑음태백6.8℃
  • 흐림정선군2.0℃
  • 맑음제천-1.2℃
  • 맑음보은1.4℃
  • 맑음천안2.8℃
  • 맑음보령8.7℃
  • 맑음부여3.9℃
  • 맑음금산3.8℃
  • 맑음5.5℃
  • 구름많음부안8.8℃
  • 흐림임실6.2℃
  • 맑음정읍11.4℃
  • 흐림남원7.8℃
  • 구름많음장수3.5℃
  • 구름많음고창군9.5℃
  • 구름많음영광군9.1℃
  • 구름많음김해시11.9℃
  • 흐림순창군7.1℃
  • 맑음북창원10.1℃
  • 구름많음양산시10.1℃
  • 맑음보성군7.0℃
  • 맑음강진군7.5℃
  • 맑음장흥7.1℃
  • 맑음해남7.4℃
  • 맑음고흥7.5℃
  • 맑음의령군3.2℃
  • 맑음함양군2.0℃
  • 맑음광양시11.1℃
  • 맑음진도군9.9℃
  • 맑음봉화-0.3℃
  • 맑음영주0.6℃
  • 맑음문경2.1℃
  • 맑음청송군0.7℃
  • 맑음영덕7.9℃
  • 맑음의성1.0℃
  • 맑음구미2.8℃
  • 맑음영천3.7℃
  • 맑음경주시5.0℃
  • 맑음거창3.7℃
  • 맑음합천3.9℃
  • 맑음밀양5.4℃
  • 맑음산청3.7℃
  • 맑음거제9.4℃
  • 맑음남해9.0℃
  • 박무10.4℃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건설교통위원회 허원 위원장 ,‘도민의 발’ 마을버스 공공성-안정운영 방안 모색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티비종합뉴스] 건설교통위원회 허원 위원장 ,‘도민의 발’ 마을버스 공공성-안정운영 방안 모색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마을버스의 공공성과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어 주목을 끌었다.

3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지역교통의 미래를 말하다 - 

[크기변환]250904 건설교통위원회, ‘도민의 발’ 마을버스 공공성-안정운영 방안 모색 (1).JPG

마을버스의 공공성과 지속가능 발전방안 모색 토론회’에는 건설교통위원회 허원 위원장을 비롯해 문병근 부위원장이 토론회 좌장을 맡고, 김성수ㆍ서성란 의원이 토론자로 참여했으며, 교육행정위원회 이애형 위원장, 마을버스운송조합 강영석 이사장 등 1백여 명이 참석하여 도민의 발인 마을버스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김진경 의장(더민주,시흥3)은 영상축사에서 “도민의 모세혈관인 마을버스가 대중교통으로 바로 서는 방안이 모색되는 토론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허원 위원장(국힘,이천2)은 “건설교통위원회가 주축으로 도민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해 매우 뜻깊다”며, “마을버스의 공공성 확보와 서비스 질 향상을 논의하는 발전적인 공론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크기변환]250904 건설교통위원회, ‘도민의 발’ 마을버스 공공성-안정운영 방안 모색 (3).JPG

토론회 좌장을 맡은 문병근 부위원장(국힘,수원11)은 “현장의 소리와 전문가 제안, 도의회-도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마을버스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크기변환]250904 건설교통위원회, ‘도민의 발’ 마을버스 공공성-안정운영 방안 모색 (4).JPG

첫 번째 주제 발표를 맡은 경기연구원 김병관 연구위원은 “마을버스에 대한 공공관리제 시행 시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운수업체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제도를 도입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두 번째 주제 발표자인 명지대학교 박호철 교수는 “마을버스는 생활교통복지의 상징이지만 낡고 불편한 교통수단이라는 부정적 인식도 존재한다”며, “교통복지와 함께 자율주행 등 교통혁신으로 접근도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성수 의원(더민주,안양1)은 “마을버스의 인력난과 구조적 적자 해결을 위해 공공관리제 도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도와 시군, 조합 등이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서성란 의원(국힘,의왕2)은 “마을버스 업계가 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민간중심 운영방식의 한계를 보완하고 행정과 함께 협력하여 공공성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강화하는 운영체계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ITS학회 신성일 특임부회장은 “수도권통합 환승할인제도 내 마을버스의 역할 재정립 등 마을버스 운영정상화를 위한 다각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경기도 교통국 이관행 버스관리과장은 “마을버스 공공관리제 도입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회계관리를 통한 투명성 확보가 필요하며, 업체와 시군 간 효율적 노선개편 추진 등 운영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마을버스 업계인 여산교통 정병철 대표는 “마을버스도 시내버스 수준의 환승손실보전금 등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경기도청에 전담부서를 신설하여 통합관리플랫폼 운영 등 공공관리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현장 자유토론에서는 마을버스의 안정적 재정지원을 위한 회계관리 방안 및 조례 개정, 마을버스의 DRT 전환기준, 정기적인 버스요금인상의 필요성, 충분한 환승손실보전 지급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한편 이날 정책토론회는 경기도의회 유튜브 라이브방송을 통해 도민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기도 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