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6 (금)

  • 맑음속초20.0℃
  • 맑음26.9℃
  • 맑음철원26.7℃
  • 맑음동두천25.8℃
  • 맑음파주26.0℃
  • 맑음대관령19.0℃
  • 맑음춘천27.5℃
  • 맑음백령도21.3℃
  • 맑음북강릉19.9℃
  • 맑음강릉21.0℃
  • 맑음동해19.2℃
  • 맑음서울27.7℃
  • 맑음인천25.1℃
  • 맑음원주27.1℃
  • 비울릉도18.7℃
  • 맑음수원24.8℃
  • 맑음영월25.9℃
  • 맑음충주27.2℃
  • 맑음서산23.6℃
  • 맑음울진19.3℃
  • 맑음청주27.9℃
  • 맑음대전26.2℃
  • 구름많음추풍령24.5℃
  • 맑음안동22.7℃
  • 맑음상주27.0℃
  • 구름많음포항20.4℃
  • 맑음군산24.6℃
  • 맑음대구22.1℃
  • 맑음전주25.5℃
  • 구름많음울산19.8℃
  • 맑음창원22.6℃
  • 맑음광주26.3℃
  • 맑음부산21.5℃
  • 맑음통영21.9℃
  • 구름많음목포22.3℃
  • 맑음여수22.9℃
  • 구름많음흑산도20.3℃
  • 구름많음완도25.0℃
  • 맑음고창23.0℃
  • 맑음순천24.1℃
  • 구름많음홍성(예)26.3℃
  • 맑음26.5℃
  • 구름많음제주23.5℃
  • 구름많음고산21.2℃
  • 구름많음성산23.8℃
  • 맑음서귀포23.3℃
  • 맑음진주24.6℃
  • 맑음강화23.2℃
  • 맑음양평27.6℃
  • 맑음이천26.0℃
  • 맑음인제21.8℃
  • 맑음홍천26.7℃
  • 맑음태백16.4℃
  • 맑음정선군21.9℃
  • 맑음제천24.5℃
  • 맑음보은25.7℃
  • 맑음천안25.4℃
  • 구름많음보령23.8℃
  • 맑음부여25.9℃
  • 맑음금산25.9℃
  • 맑음25.9℃
  • 맑음부안22.8℃
  • 맑음임실24.6℃
  • 맑음정읍23.7℃
  • 맑음남원26.5℃
  • 맑음장수24.0℃
  • 맑음고창군24.7℃
  • 맑음영광군22.1℃
  • 구름많음김해시21.8℃
  • 맑음순창군25.2℃
  • 맑음북창원24.1℃
  • 구름많음양산시22.2℃
  • 구름많음보성군25.6℃
  • 구름많음강진군25.4℃
  • 구름많음장흥24.6℃
  • 구름많음해남23.6℃
  • 맑음고흥24.3℃
  • 맑음의령군24.4℃
  • 맑음함양군26.8℃
  • 맑음광양시24.1℃
  • 구름많음진도군21.5℃
  • 맑음봉화21.2℃
  • 맑음영주24.2℃
  • 맑음문경24.0℃
  • 맑음청송군20.1℃
  • 구름많음영덕18.9℃
  • 맑음의성24.0℃
  • 구름많음구미28.0℃
  • 맑음영천20.7℃
  • 구름많음경주시20.7℃
  • 맑음거창26.5℃
  • 맑음합천26.8℃
  • 구름많음밀양24.7℃
  • 맑음산청25.5℃
  • 구름많음거제21.2℃
  • 맑음남해23.0℃
  • 맑음22.3℃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용인특례시, 2026년부터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전면 면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경기티비종합뉴스] 용인특례시, 2026년부터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전면 면제

- 내년 1월 1일부터 122종 민원서류 무료 발급…시민 부담 줄이고 행정 서비스 접근성 높여 -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026년 1월 1일부터 지역 내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되는 민원서류 수수료를 전면 면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용인시 제증명 등의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를 개정해 시민들의 행정 서비스 이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크기변환]1. 용인특례시는 2026년부터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를 전면 면제한다.jpg

이에 따라 2026년부터 지역 내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서류, 토지·건축 관련 서류 등 총 122종의 민원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법원 소관 사무인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는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현재 시는 시청과 구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해 병원, 은행 등 다중이용시설에 총 57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이상일 시장은 “이번 수수료 전면 면제로 시민 누구나 시간과 비용의 제약 없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하고 효율적인 민원환경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문 인식이 어려워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에 불편을 겪는 경우에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지문을 재등록하거나, ‘모바일 신분증’ 앱을 활용해 본인 인증 후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