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는 제387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열고,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을 비롯해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조례안, 동의안, 건의안 등 총 100여 건에 달하는 주요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번 본회의에서는 의사운영 보고와 간부공무원 소개에 이어, 이은미·윤성근·오지훈·곽미숙·고은정·서광범·장민수·김완규·장윤정·이학수 의원 등 10명의 의원이 도정 전반에 대한 현안과 정책 제언을 담은 5분 자유발언에 나선다.
![[크기변환]20251226_112929.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512/20251226133226_da02db36fb61400e0f1166c322382b59_c6cw.jpg)
본회의에서는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이 상정된다. 이는 기획재정위원회 등 12개 상임위원회에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종합·정리한 보고서로, 도정 전반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이 담겼다.
■ 기획재정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에서는 지역 균형발전과 행정 투명성 강화를 위한 조례안이 논의된다.
경기도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기도 대규모 사업 추진의 투명성 및 책임성 확보에 관한 조례안
경기도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특히 대규모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책임성 강화와 행정권한 위임 체계 정비가 주요 쟁점이다.
■ 경제노동위원회경제노동위원회에서는 소상공인·노동자·산업안전 관련 조례안과 정책 건의안이 다수 상정됐다.
마을기업, 뿌리산업,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는 조례 개정과 함께 정년 65세 법제화 연착륙을 위한 노동정책 마련 촉구 건의안, 플랫폼 노동자 건강증진 조례안 등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안건이 포함됐다.
총 15건의 안건이 상정된 안전행정위원회에서는 자율방범단체, 소방 정책, 공유재산 관리 등 도민 안전과 직결된 사안들이 다뤄진다.
특히 의용소방대 정년 연장을 위한 법률 개정 촉구 건의안, 경기도 소방 심신수련원 설치 조례안, 공무원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공공안전 인력의 처우 개선과 조직 운영 합리화가 주요 내용이다.
농업·축산·반려동물 정책을 포괄하는 8건의 안건이 상정됐다.
농어업 AI 육성, 스마트 축산업, 아까운 농산물 유통 활성화, 반려동물 입양 활성화 조례안 등 지속가능한 농어촌과 동물복지 강화를 위한 정책들이 포함됐다.
보건복지위원회에서는 돌봄·의료·장애인·아동 복지 분야 조례안 9건을 심의한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가족돌봄청소년 및 청년 지원, 중도장애인 전환재활, 공공심야약국 운영 지원 등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의료 접근성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핵심이다.
■ 건설교통위원회
교통·도로·하천 관리 관련 11건의 안건이 상정됐다.
교통약자 교통비 지원 조례안, 노선버스 운수종사자 양성 지원, 개인형 이동장치(PM) 법률 제정 촉구 건의안, 수도권 교통망 확충 촉구 건의안 등 도민 이동권과 교통안전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 도시환경위원회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 관련 투자사업 동의안과 기후·환경 분야 공기관 위탁 동의안이 심의된다.
광교테크노밸리 바이오부지 개발, 도시생태현황지도 관리, RE100 소득마을 운영 등 지속가능한 도시·환경 정책 추진이 주요 내용이다.
총 21건으로 가장 많은 안건이 상정됐다.
고립은둔청년 지원, 청소년·청년·아동 보호, 이주노동자 산업안전 지원, 청년친화도시 조성, 검정고시 지원 조례안 등 생애주기별 맞춤 정책과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조례 및 위탁 동의안이 다수 포함됐다.
교육행정위원회에서는 경기도교육청 학생 건강증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다루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25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과 함께 2026년도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이 상정돼 본격적인 예산 심사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