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2 (월)

  • 맑음속초18.9℃
  • 소나기25.2℃
  • 흐림철원23.9℃
  • 구름많음동두천25.6℃
  • 맑음파주25.6℃
  • 맑음대관령14.1℃
  • 구름많음춘천25.3℃
  • 맑음백령도20.5℃
  • 맑음북강릉18.2℃
  • 맑음강릉19.0℃
  • 맑음동해18.2℃
  • 맑음서울25.8℃
  • 맑음인천24.2℃
  • 맑음원주25.9℃
  • 구름많음울릉도17.2℃
  • 맑음수원25.4℃
  • 맑음영월23.2℃
  • 맑음충주24.8℃
  • 구름많음서산23.6℃
  • 구름많음울진17.7℃
  • 구름많음청주25.7℃
  • 구름많음대전23.8℃
  • 구름많음추풍령20.7℃
  • 구름많음안동21.7℃
  • 구름많음상주22.3℃
  • 흐림포항19.4℃
  • 흐림군산22.0℃
  • 흐림대구20.8℃
  • 흐림전주22.5℃
  • 흐림울산19.3℃
  • 흐림창원20.0℃
  • 흐림광주21.7℃
  • 흐림부산19.5℃
  • 흐림통영19.1℃
  • 흐림목포20.5℃
  • 흐림여수19.7℃
  • 흐림흑산도18.1℃
  • 흐림완도19.4℃
  • 흐림고창21.4℃
  • 흐림순천18.7℃
  • 구름많음홍성(예)24.0℃
  • 구름많음24.4℃
  • 비제주21.0℃
  • 흐림고산19.9℃
  • 흐림성산20.4℃
  • 비서귀포20.2℃
  • 흐림진주19.8℃
  • 맑음강화22.9℃
  • 맑음양평25.7℃
  • 맑음이천25.8℃
  • 맑음인제20.5℃
  • 흐림홍천20.6℃
  • 구름많음태백15.0℃
  • 구름많음정선군19.2℃
  • 맑음제천23.5℃
  • 구름많음보은22.4℃
  • 구름많음천안24.6℃
  • 구름많음보령21.7℃
  • 구름많음부여22.9℃
  • 흐림금산22.6℃
  • 구름많음24.0℃
  • 흐림부안21.4℃
  • 흐림임실21.0℃
  • 흐림정읍21.4℃
  • 흐림남원21.6℃
  • 흐림장수20.7℃
  • 흐림고창군21.8℃
  • 흐림영광군20.6℃
  • 흐림김해시20.7℃
  • 흐림순창군21.2℃
  • 흐림북창원22.0℃
  • 흐림양산시21.6℃
  • 흐림보성군20.1℃
  • 흐림강진군20.2℃
  • 흐림장흥20.2℃
  • 흐림해남20.3℃
  • 흐림고흥19.4℃
  • 흐림의령군21.3℃
  • 흐림함양군20.8℃
  • 흐림광양시19.6℃
  • 흐림진도군20.1℃
  • 구름많음봉화19.4℃
  • 구름많음영주21.4℃
  • 구름많음문경22.4℃
  • 구름많음청송군19.7℃
  • 구름많음영덕18.1℃
  • 구름많음의성22.5℃
  • 흐림구미22.4℃
  • 흐림영천19.8℃
  • 흐림경주시19.9℃
  • 흐림거창20.7℃
  • 흐림합천21.7℃
  • 흐림밀양22.3℃
  • 흐림산청19.7℃
  • 흐림거제19.0℃
  • 흐림남해19.8℃
  • 흐림21.1℃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화성특례시, 3년 연속 경기도 세외수입운영 시·군 종합평가 수상 쾌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경기티비종합뉴스] 화성특례시, 3년 연속 경기도 세외수입운영 시·군 종합평가 수상 쾌거

○ 1그룹 2위 달성 및 시상금 2,500만 원 확보... 대도시 행정 역량 입증

화성특례시가 경기도가 주관한 ‘2026년(2025년 실적) 세외수입운영 시·군 종합평가’에서 1그룹 우수상을 수상하며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시는 경기도지사 표창과 함께 2,500만 원의 시상금을 확보했다고 2일 밝혔다.

[크기변환]1. 화성특례시청 전경.jpg

세외수입운영 종합평가는 지난해 세외수입 징수와 세입 운영 전반에 대해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평가다. ▲현년도 세외수입 징수 ▲체납액 정리 ▲기관장 관심도 ▲신규 세입 발굴 및 제도 개선 ▲입상 및 전담조직 운영 등 5개 분야 9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화성특례시는 수원·성남· 용인시 등이 속한 1그룹(부과 규모 기준)에서 당당히 2위를 기록하며 대도시 행정의 표본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다.

 

특히 시는 2024년과 2025년 이어 올해까지 우수상을 거머쥐며 3년 연속 수상이라는 금자탑을 쌓았으며, 시는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단순 징수를 넘어 다각적인 특수 시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부서 간 칸막이를 허문 협업 체계와 체계적인 체납 관리 시스템이 이번 3년 연속 수상의 원동력이 됐다.

 

시는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세외수입 우수부서 자체평가 실시 ▲세입증대(누락세원 발굴) 종합대책 추진 및 신규세원 발굴 ▲세외수입 체납징수 전담조직 운영 ▲세외수입 직무 교육 ▲찾아가는 멘토링 실시 ▲납부편의시책 홍보물 제작 배부 등 세외수입 증대를 위한 다양한 특수시책을 추진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광훈 재정국장은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은 시의 모든 부서가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세수 증대 방안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체납 관리를 이어가 시민들을 위한 소중한 재원이 낭비 없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