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2 (월)

  • 흐림속초19.4℃
  • 흐림27.6℃
  • 구름많음철원26.8℃
  • 구름많음동두천27.9℃
  • 구름많음파주27.8℃
  • 흐림대관령14.5℃
  • 흐림춘천27.7℃
  • 맑음백령도20.9℃
  • 흐림북강릉18.3℃
  • 흐림강릉19.3℃
  • 흐림동해18.7℃
  • 구름많음서울26.4℃
  • 구름많음인천24.8℃
  • 흐림원주26.7℃
  • 흐림울릉도18.5℃
  • 흐림수원26.2℃
  • 흐림영월25.4℃
  • 구름많음충주25.6℃
  • 흐림서산24.0℃
  • 흐림울진18.3℃
  • 흐림청주25.9℃
  • 흐림대전24.0℃
  • 흐림추풍령22.0℃
  • 흐림안동23.2℃
  • 흐림상주24.0℃
  • 흐림포항20.5℃
  • 흐림군산22.0℃
  • 흐림대구21.4℃
  • 소나기전주23.1℃
  • 흐림울산19.7℃
  • 비창원20.3℃
  • 흐림광주21.8℃
  • 비부산19.7℃
  • 흐림통영20.0℃
  • 흐림목포21.0℃
  • 흐림여수19.7℃
  • 비흑산도18.4℃
  • 흐림완도20.4℃
  • 흐림고창21.4℃
  • 흐림순천18.7℃
  • 흐림홍성(예)24.8℃
  • 흐림25.1℃
  • 비제주20.8℃
  • 흐림고산20.2℃
  • 흐림성산20.1℃
  • 비서귀포20.7℃
  • 흐림진주20.2℃
  • 구름많음강화24.3℃
  • 구름많음양평26.1℃
  • 구름많음이천26.8℃
  • 구름많음인제21.5℃
  • 구름많음홍천26.9℃
  • 흐림태백16.3℃
  • 흐림정선군21.5℃
  • 흐림제천24.3℃
  • 흐림보은23.4℃
  • 흐림천안25.6℃
  • 흐림보령22.7℃
  • 구름많음부여24.3℃
  • 흐림금산22.5℃
  • 구름많음25.5℃
  • 흐림부안23.3℃
  • 흐림임실21.4℃
  • 흐림정읍22.8℃
  • 흐림남원21.8℃
  • 흐림장수21.6℃
  • 흐림고창군22.1℃
  • 흐림영광군21.3℃
  • 흐림김해시21.6℃
  • 흐림순창군21.6℃
  • 흐림북창원22.8℃
  • 흐림양산시22.5℃
  • 흐림보성군20.1℃
  • 흐림강진군20.3℃
  • 흐림장흥19.9℃
  • 흐림해남20.6℃
  • 흐림고흥19.8℃
  • 흐림의령군21.7℃
  • 흐림함양군21.5℃
  • 흐림광양시19.9℃
  • 흐림진도군20.7℃
  • 흐림봉화22.0℃
  • 흐림영주23.6℃
  • 흐림문경23.6℃
  • 흐림청송군21.0℃
  • 흐림영덕18.8℃
  • 흐림의성22.8℃
  • 흐림구미23.2℃
  • 흐림영천20.3℃
  • 흐림경주시20.5℃
  • 흐림거창21.1℃
  • 흐림합천22.6℃
  • 흐림밀양23.4℃
  • 흐림산청19.9℃
  • 흐림거제19.1℃
  • 흐림남해20.1℃
  • 흐림22.1℃
기상청 제공
안성시의회, 의회인사권 독립을 위해 의회파견인력 전부복귀 요청 -경기티비종합뉴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안성시의회, 의회인사권 독립을 위해 의회파견인력 전부복귀 요청 -경기티비종합뉴스-

- 언제까지 시장 눈치만 보는 파견인력으로 의회를 지속할 수 있는가?
- 의사일정 차질 불가피

안성시의회 안정렬의장이 안성시의회의 인사권 독립을 위해 8월 1일자로 집행부 파견인력 전원에 대한 복귀를 요청했다. 안성시와 원활한 인사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의회의 인사권독립 보장과 항의 차원에서 파견인력 복귀요청을 한 것으로 보인다.

[크기변환]KakaoTalk_20220730_103635696_03.jpg

지난 안성시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시행일에 맞춰 시의회 전체 직원 15명 중 12명을 시로 복귀시키면서 후임 인력 배치 인사를 제때 하지 않아 한동안 직원 3명이 시의회 전체 업무를 보는 상황이 빚어진 전력이 있다. 시의회가 반발하면서 상황은 일단락 되었지만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는 비난을 자초한 바 있다.

 

상황은 다르지만 이처럼 인사 때마다 의회를 무시하고 시장의 인사권에서 자유롭지 못한 파견인력으로 의회를 운영하라는 것은 법의 취지를 무시하는 것이며 안성시의회 인사권독립을 위한 안성시의 노력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29일 안성시 인사명령을 본 후 안정렬의장은 생각을 정리하며 파견직 전원 복귀요청을 하고 전문위원실을 찾아 그동안 고생에 고마움을 표하며 보직을 받지 못하고 행정과로 대기발령되어야 하는 것에 무릎을 꿇어 미안함을 표했다. 그동안 전문위원들이 집행부 사무관을 기준으로 직책 수당에서 수백만원 적은 연봉을 감수하며 고생한 것에 대한 미안함으로 보인다.

 

이처럼 의회 인사권이 독립되었어도 시장의 인사권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 재현되고 있고 의회 내에서 사무처 공무원들이 집행부 복귀 후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의회 내 정보를 집행부에 전달한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등 의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의회인사권독립 문제는 빠른 해결이 필요한 부분이다.

 

앞으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안성시와 협의를 통해 정상적인 의회조직을 만들어나갈 것이며 의사과장, 의사팀장, 의전팀장 등의 공백으로 의사일정의 정상화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안정열 안성시의장은 “의회인사권 독립의지는 의회의 감시와 견제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조치이며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의미가 큰 만큼 초기의 혼란을 부정적으로 만 보지 말고 지켜봐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최호섭의원은 “인사권이 독립됐으니 사무처의 인사는 시의회와 면밀히 검토하고 협의해야하는 사안이다.”라며 “시장의 인사독단으로 의회를 무력화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