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5 (목)

  • 흐림속초17.0℃
  • 맑음17.5℃
  • 맑음철원16.6℃
  • 맑음동두천17.9℃
  • 구름많음파주18.1℃
  • 흐림대관령14.1℃
  • 구름많음춘천17.5℃
  • 맑음백령도16.1℃
  • 흐림북강릉16.9℃
  • 흐림강릉17.2℃
  • 구름많음동해17.9℃
  • 맑음서울20.4℃
  • 맑음인천21.4℃
  • 맑음원주20.6℃
  • 흐림울릉도20.0℃
  • 맑음수원21.5℃
  • 구름많음영월18.7℃
  • 구름많음충주20.8℃
  • 맑음서산20.2℃
  • 구름많음울진18.6℃
  • 구름많음청주22.7℃
  • 맑음대전20.9℃
  • 구름많음추풍령20.3℃
  • 구름많음안동20.6℃
  • 구름많음상주20.7℃
  • 흐림포항20.3℃
  • 맑음군산20.7℃
  • 구름많음대구20.9℃
  • 맑음전주21.1℃
  • 흐림울산19.6℃
  • 흐림창원22.0℃
  • 구름많음광주21.7℃
  • 흐림부산21.6℃
  • 흐림통영20.8℃
  • 맑음목포20.9℃
  • 흐림여수22.1℃
  • 맑음흑산도20.3℃
  • 구름많음완도20.9℃
  • 맑음고창19.5℃
  • 구름많음순천21.5℃
  • 맑음홍성(예)20.4℃
  • 맑음21.5℃
  • 흐림제주21.2℃
  • 구름많음고산20.4℃
  • 흐림성산21.4℃
  • 비서귀포21.7℃
  • 흐림진주21.9℃
  • 구름많음강화19.5℃
  • 맑음양평20.4℃
  • 맑음이천20.0℃
  • 구름많음인제16.2℃
  • 맑음홍천18.0℃
  • 구름많음태백16.0℃
  • 구름많음정선군17.7℃
  • 구름많음제천19.3℃
  • 맑음보은20.8℃
  • 맑음천안20.7℃
  • 맑음보령18.8℃
  • 맑음부여18.8℃
  • 맑음금산20.9℃
  • 맑음19.8℃
  • 맑음부안20.6℃
  • 구름많음임실18.8℃
  • 맑음정읍20.5℃
  • 구름많음남원20.6℃
  • 구름많음장수17.4℃
  • 맑음고창군19.2℃
  • 맑음영광군20.0℃
  • 흐림김해시21.2℃
  • 구름많음순창군20.4℃
  • 흐림북창원22.7℃
  • 흐림양산시21.8℃
  • 구름많음보성군22.3℃
  • 구름많음강진군21.7℃
  • 구름많음장흥20.3℃
  • 맑음해남20.8℃
  • 흐림고흥20.7℃
  • 흐림의령군22.0℃
  • 구름많음함양군21.9℃
  • 흐림광양시21.8℃
  • 맑음진도군18.9℃
  • 구름많음봉화19.1℃
  • 맑음영주19.3℃
  • 흐림문경20.5℃
  • 구름많음청송군19.1℃
  • 구름많음영덕19.0℃
  • 구름많음의성20.2℃
  • 구름많음구미20.4℃
  • 구름많음영천20.2℃
  • 흐림경주시19.6℃
  • 구름많음거창19.2℃
  • 흐림합천20.9℃
  • 흐림밀양22.7℃
  • 흐림산청20.2℃
  • 흐림거제21.6℃
  • 흐림남해21.2℃
  • 흐림22.0℃
기상청 제공
안성시의회, 의회인사권 독립을 위해 의회파견인력 전부복귀 요청 -경기티비종합뉴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안성시의회, 의회인사권 독립을 위해 의회파견인력 전부복귀 요청 -경기티비종합뉴스-

- 언제까지 시장 눈치만 보는 파견인력으로 의회를 지속할 수 있는가?
- 의사일정 차질 불가피

안성시의회 안정렬의장이 안성시의회의 인사권 독립을 위해 8월 1일자로 집행부 파견인력 전원에 대한 복귀를 요청했다. 안성시와 원활한 인사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의회의 인사권독립 보장과 항의 차원에서 파견인력 복귀요청을 한 것으로 보인다.

[크기변환]KakaoTalk_20220730_103635696_03.jpg

지난 안성시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시행일에 맞춰 시의회 전체 직원 15명 중 12명을 시로 복귀시키면서 후임 인력 배치 인사를 제때 하지 않아 한동안 직원 3명이 시의회 전체 업무를 보는 상황이 빚어진 전력이 있다. 시의회가 반발하면서 상황은 일단락 되었지만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는 비난을 자초한 바 있다.

 

상황은 다르지만 이처럼 인사 때마다 의회를 무시하고 시장의 인사권에서 자유롭지 못한 파견인력으로 의회를 운영하라는 것은 법의 취지를 무시하는 것이며 안성시의회 인사권독립을 위한 안성시의 노력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29일 안성시 인사명령을 본 후 안정렬의장은 생각을 정리하며 파견직 전원 복귀요청을 하고 전문위원실을 찾아 그동안 고생에 고마움을 표하며 보직을 받지 못하고 행정과로 대기발령되어야 하는 것에 무릎을 꿇어 미안함을 표했다. 그동안 전문위원들이 집행부 사무관을 기준으로 직책 수당에서 수백만원 적은 연봉을 감수하며 고생한 것에 대한 미안함으로 보인다.

 

이처럼 의회 인사권이 독립되었어도 시장의 인사권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 재현되고 있고 의회 내에서 사무처 공무원들이 집행부 복귀 후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의회 내 정보를 집행부에 전달한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등 의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의회인사권독립 문제는 빠른 해결이 필요한 부분이다.

 

앞으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안성시와 협의를 통해 정상적인 의회조직을 만들어나갈 것이며 의사과장, 의사팀장, 의전팀장 등의 공백으로 의사일정의 정상화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안정열 안성시의장은 “의회인사권 독립의지는 의회의 감시와 견제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조치이며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의미가 큰 만큼 초기의 혼란을 부정적으로 만 보지 말고 지켜봐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최호섭의원은 “인사권이 독립됐으니 사무처의 인사는 시의회와 면밀히 검토하고 협의해야하는 사안이다.”라며 “시장의 인사독단으로 의회를 무력화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