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1 (일)

  • 맑음속초5.1℃
  • 맑음2.3℃
  • 맑음철원-0.4℃
  • 맑음동두천1.1℃
  • 맑음파주0.7℃
  • 맑음대관령-1.1℃
  • 맑음춘천3.7℃
  • 구름많음백령도-0.6℃
  • 맑음북강릉5.6℃
  • 맑음강릉6.5℃
  • 맑음동해6.0℃
  • 맑음서울1.7℃
  • 맑음인천0.4℃
  • 맑음원주1.6℃
  • 비울릉도5.5℃
  • 맑음수원2.0℃
  • 맑음영월2.3℃
  • 맑음충주2.2℃
  • 맑음서산1.9℃
  • 맑음울진7.4℃
  • 맑음청주3.0℃
  • 맑음대전3.6℃
  • 맑음추풍령1.8℃
  • 맑음안동3.7℃
  • 맑음상주4.0℃
  • 구름많음포항5.9℃
  • 맑음군산4.1℃
  • 구름조금대구4.7℃
  • 맑음전주3.6℃
  • 구름많음울산4.0℃
  • 구름조금창원4.8℃
  • 맑음광주4.3℃
  • 구름조금부산6.5℃
  • 맑음통영6.2℃
  • 구름조금목포3.5℃
  • 맑음여수6.5℃
  • 흐림흑산도4.4℃
  • 맑음완도6.4℃
  • 맑음고창2.9℃
  • 맑음순천3.7℃
  • 맑음홍성(예)2.1℃
  • 맑음1.8℃
  • 구름조금제주6.4℃
  • 구름많음고산6.4℃
  • 맑음성산6.4℃
  • 맑음서귀포13.1℃
  • 맑음진주6.5℃
  • 맑음강화0.6℃
  • 맑음양평2.7℃
  • 맑음이천3.0℃
  • 맑음인제1.8℃
  • 맑음홍천1.6℃
  • 맑음태백-0.8℃
  • 맑음정선군2.5℃
  • 맑음제천1.3℃
  • 맑음보은2.6℃
  • 맑음천안2.4℃
  • 맑음보령3.0℃
  • 맑음부여3.9℃
  • 맑음금산3.5℃
  • 맑음2.0℃
  • 맑음부안4.0℃
  • 맑음임실2.9℃
  • 맑음정읍2.9℃
  • 맑음남원3.9℃
  • 맑음장수2.0℃
  • 맑음고창군3.0℃
  • 맑음영광군2.9℃
  • 맑음김해시6.0℃
  • 맑음순창군3.1℃
  • 맑음북창원6.0℃
  • 구름조금양산시6.8℃
  • 맑음보성군5.8℃
  • 맑음강진군4.8℃
  • 맑음장흥4.6℃
  • 맑음해남4.9℃
  • 맑음고흥6.6℃
  • 맑음의령군4.0℃
  • 맑음함양군5.3℃
  • 맑음광양시7.2℃
  • 구름조금진도군4.1℃
  • 맑음봉화2.2℃
  • 맑음영주2.2℃
  • 맑음문경2.3℃
  • 맑음청송군2.5℃
  • 맑음영덕5.1℃
  • 맑음의성4.4℃
  • 맑음구미3.9℃
  • 맑음영천3.8℃
  • 구름조금경주시4.2℃
  • 맑음거창3.7℃
  • 맑음합천6.0℃
  • 구름조금밀양5.8℃
  • 맑음산청4.8℃
  • 맑음거제4.6℃
  • 구름조금남해6.6℃
  • 구름조금6.6℃
기상청 제공
[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 용인 기흥-수지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용역 등에 대해 시정질문 -경기티비종합뉴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 용인 기흥-수지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용역 등에 대해 시정질문 -경기티비종합뉴스-

- 용인 기흥-수지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용역,
용인시 신규 철도망 구상 및 타당성 조사용역 등 -

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구성동,마북동,동백1동,동백2동/더불어민주당)은 14일 제273회 제1차 정례회 시정질문을 통해 ‘용인 기흥-수지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용역’ 등 용인시정 전반에 대해 질문했다.

김 의원은 먼저 2022년 4월 제안서 접수, 2022년 7월 적정성 검토 의뢰한 ‘용인 기흥-수지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용역’에 대해 질의했다.

[크기변환]사본 -20230614 제273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시정질문(3)김병민 의원.jpg

‘용인 기흥-수지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총사업비는 8774억 원으로 이중 용인시는 용인플랫폼시티 사업 광역교통대책 비용 중 23번 국지도 지하화 구간의 용인시 부담금 2926억 원 전액을 활용하는 내용의 BTO-A 민자투자사업이며, 통행요금은 전 구간(약 9㎞) 1800원, 단거리(약 4.3㎞) 1000원이라고 언급했다.

 

처음에는 경기용인플랫폼시티 광역교통대책으로 ‘23번 국지도 지하화 구간 4.3㎞’가 계획되어 있었으며, 계획대로 23번 국지도 지하화 구간이 설치되면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를 이용해 용인시로 진입하는 차량은 ‘23번 국지도 지하화 구간 4.3㎞’를 통행료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신갈동에서 출발한 차량은 23번 국지도 지하화 구간과 분당-수서 간 고속화도로를 통행료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용인 기흥-수지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제안 내용으로 민자도로가 운영되면, 사업제안서 내용에 따라 전 구간 약 9㎞는 1800원, 단 구간 약 4.3㎞는 1000원의 통행요금을 징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들이 원하는 것이 최초 계획대로 ‘23번 국지도 지하화 구간 4.3㎞’를 설치해 통행료 없이 사용하는 도로일지, 아니면 시가 부담금 2926억 원을 내고 만든 민자도로를 통행료를 내고 사용하는 도로일지 질의했다.

 

김 의원은 시에 최초 경기용인플랫폼시티 광역교통대책 23번국지도 4.3㎞ 지하화 구간이 계획되어 있음에도 ‘용인 기흥-수지 지하차도 민간투자사업’을 통해 단거리 구간 약 4.3㎞의 통행요금 징수하는 것이 타당한지와 우리 시 부담금 2926억 원을 전액 사용한 근거가 ‘플랫폼시티과 협의 완료’라고 했는데, 이는 어떤 행정적 절차를 거쳐 2926억 원 전액 사용을 결정했는지 답변해 달라고 요청했다.

 

두 번째로, ‘용인시 신규 철도망 구상 및 타당성 조사용역’에 대해 질의했다. 김 의원은 분당차량사업소 약 25만㎡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차량사업소 상부를 첨단지식산업단지 및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 ▲분당차량사업소를 처인으로 이전하고 분당선을 처인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시장은 분당차량사업소 이전에 대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답변해 달라고 요청했다.

 

세 번째로, ‘경기용인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 기본협약서’와 관련해 지난 4월 체결한 협약의 제7조 ‘개발이익금의 재투자’에 대해 시장이 생각하는 개발이익금 재투자란 무엇인지 의견을 물었다.

 

마지막으로, ‘용인시 문화복지행정타운’ 주차공간 부족에 대해 질의했다. 김 의원은 행정타운의 주차 면수는 1030면이며, 자체 확인 자료에 의하면 5월 1달간 평균 일일 차량 방문 대수는 직원 차량, 민원 차량 등을 포함해 4002대 수준이라며 시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이 주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시에 용인시청을 찾는 시민들의 주차면 확보를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답변해 달라고 요청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