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10.07 (수)

  • 맑음속초21.0℃
  • 맑음22.6℃
  • 맑음철원22.8℃
  • 맑음동두천23.5℃
  • 맑음파주23.0℃
  • 맑음대관령16.8℃
  • 맑음춘천24.2℃
  • 맑음백령도20.9℃
  • 맑음북강릉21.3℃
  • 맑음강릉22.1℃
  • 맑음동해21.1℃
  • 맑음서울23.8℃
  • 맑음인천22.6℃
  • 맑음원주22.5℃
  • 맑음울릉도20.9℃
  • 맑음수원22.9℃
  • 맑음영월23.0℃
  • 맑음충주23.3℃
  • 맑음서산23.4℃
  • 맑음울진22.2℃
  • 맑음청주24.5℃
  • 맑음대전24.5℃
  • 맑음추풍령22.4℃
  • 맑음안동23.5℃
  • 맑음상주24.6℃
  • 맑음포항23.7℃
  • 맑음군산22.3℃
  • 맑음대구24.8℃
  • 맑음전주24.5℃
  • 맑음울산22.7℃
  • 맑음창원24.5℃
  • 맑음광주23.5℃
  • 맑음부산24.4℃
  • 맑음통영23.8℃
  • 맑음목포22.5℃
  • 맑음여수24.3℃
  • 맑음흑산도26.0℃
  • 맑음완도26.7℃
  • 맑음고창23.0℃
  • 맑음순천22.4℃
  • 맑음홍성(예)24.4℃
  • 맑음22.9℃
  • 맑음제주23.9℃
  • 맑음고산21.5℃
  • 맑음성산23.1℃
  • 맑음서귀포25.4℃
  • 맑음진주23.7℃
  • 맑음강화22.0℃
  • 맑음양평23.7℃
  • 맑음이천24.1℃
  • 맑음인제21.8℃
  • 맑음홍천22.7℃
  • 맑음태백19.9℃
  • 맑음정선군21.8℃
  • 맑음제천21.5℃
  • 맑음보은22.9℃
  • 맑음천안23.2℃
  • 맑음보령24.5℃
  • 맑음부여24.5℃
  • 맑음금산23.1℃
  • 맑음23.9℃
  • 맑음부안23.2℃
  • 맑음임실23.2℃
  • 맑음정읍23.4℃
  • 맑음남원23.9℃
  • 맑음장수21.6℃
  • 맑음고창군23.8℃
  • 맑음영광군22.5℃
  • 맑음김해시24.6℃
  • 맑음순창군22.8℃
  • 맑음북창원24.8℃
  • 맑음양산시24.8℃
  • 맑음보성군24.8℃
  • 맑음강진군℃
  • 맑음장흥24.4℃
  • 맑음해남24.2℃
  • 맑음고흥26.0℃
  • 맑음의령군24.2℃
  • 맑음함양군24.8℃
  • 맑음광양시24.6℃
  • 맑음진도군23.2℃
  • 맑음봉화22.3℃
  • 맑음영주22.9℃
  • 맑음문경23.4℃
  • 맑음청송군24.2℃
  • 맑음영덕21.9℃
  • 맑음의성24.3℃
  • 맑음구미25.1℃
  • 맑음영천23.6℃
  • 맑음경주시24.7℃
  • 맑음거창25.0℃
  • 맑음합천24.5℃
  • 맑음밀양25.2℃
  • 맑음산청24.4℃
  • 맑음거제22.6℃
  • 맑음남해23.5℃
  • 맑음25.3℃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광주시,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 과태료 본격 부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경기티비종합뉴스] 광주시,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 과태료 본격 부과

광주시는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의 계도기간이 오는 31일 종료됨에 따라, 6월 1일 이후 체결되는 주택 임대차 계약에 대해 신고 지연 시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13일 밝혔다.

[크기변환]광주시,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 과태료 본격 부과.png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는 계약 당사자가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임대료, 임대 기간 등 계약 내용을 신고하는 제도이다. 이는 임대차 시장의 거래 투명성을 높이고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2021년 6월부터 시행됐다.

 

초기 정착을 위해 4년간의 계도기간이 운영됐으나 오는 6월 1일부터는 본격적인 과태료 부과가 시행된다.

과태료 금액은 지난 4월 29일 개정된 시행령에 따라 기존 최소 4만 원~최대 100만 원에서 최소 2만 원~최대 30만 원으로 대폭 완화됐으며 신고 해태 기간과 계약 금액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단, 고의성이 큰 거짓 신고의 경우는 100만 원 과태료가 유지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천만 원 초과 또는 월 차임 30만 원 초과 주택으로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 신고는 해당 주택 소재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접수 또는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RTMS)을 통한 온라인 신고로 가능하다.

 

원칙적으로 임대인과 임차인이 공동으로 신고해야 하나, 서명·날인된 계약서를 제출할 경우 공동 신고로 간주된다.

시 관계자는 “국민 혼란을 줄이기 위해 계도기간 중 체결된 계약은 과태료 부과 대상에서 제외되며 실제 과태료 부과는 6월 체결 계약 기준 7월부터 적용될 예정”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