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변환]1. 메인포스터(국) (1).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508/20250811230955_5d9aac3cffe3e85e39fedb83f8c65d87_czgg.jpg)
임진각, 연간 270만 명 방문하는 북부 대표 관광지… 외국인 관광객 접점 확보
임진각은 연간 270만 명 이상이 찾는 경기 북부의 핵심 관광지로, 외국인 방문객의 비중 또한 높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에는 ‘케이팝 데몬헌터즈’, ‘스트릿 우먼 파이터’ 등 K-컬처 콘텐츠의 글로벌 인기로 인해,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경기문화재단은 임진각을 전략적 거점으로 삼고,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들이 경기도 내 뮤지엄의 문화상품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을 마련했다.
![[크기변환]사본 -2. 현장사진 (1) (1).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508/20250811231324_5d9aac3cffe3e85e39fedb83f8c65d87_yki5.jpg)
이번 협업에 참여한 기관은 경기문화재단 소속 도내 8개 뮤지엄으로, 각 뮤지엄의 소장품, 전시 주제, 정체성을 반영한 독창적인 문화상품을 선보인다.
![[크기변환]사본 -2. 현장사진 (2) (1).jpg](http://www.gyeonggitv.com/data/editor/2508/20250811231341_5d9aac3cffe3e85e39fedb83f8c65d87_s006.jpg)
경기도박물관: 전통문화 기반의 굿즈
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주요 작품에서 모티프를 얻은 디자인 제품
전곡선사박물관: 구석기 유물에 착안한 교육형 상품
실학박물관: 조선 실학 사상과 관련된 테마 상품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어린이 대상 창의적 콘텐츠 상품
남한산성역사문화관: 남한산성 관련 역사문화 아이템
재단은 이러한 상품 구성을 통해 모든 연령층과 관심사에 맞는 소비 경험을 제공하고, 도민뿐 아니라 관광객 모두가 경기도 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유정주 대표이사 “임진각이라는 문화 거점 통해 뮤지엄 콘텐츠 실질적 소비로 이어지길”유정주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협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임진각이라는 전략적 장소를 통해 도내 뮤지엄들의 우수한 콘텐츠가 실질적인 문화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접점을 마련한 것이 핵심입니다.
도민과 관광객 모두가 일상 속에서 경기도의 문화적 자산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협업은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지역 문화콘텐츠의 상용화, 유통 다각화, 뮤지엄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와 관광이 만나는 새로운 소비 생태계의 기반을 다지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상품은 상시 구매 가능… 향후 품목 확대도 예정‘경기도 뮤지엄 문화상품’은 8월 4일부터 임진각 내 CU편의점에서 상시 운영되며, 관광객 누구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향후에는 수요에 따라 판매 품목을 확대하고, 다른 유통 채널로도 확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자세한 상품 정보 및 관련 소식은 **경기문화재단 공식 누리집(www.ggcf.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