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의회가 9월 8일 공식 성명서를 통해, 화성시 동탄2 유통3부지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하루 약 1만 3천 대에 달하는 화물차가 오산 도심을 관통하게 되면 출퇴근길과 통학로가 마비되고 시민의 안전은 벼랑 끝으로 내몰릴 것”이라며,
“이 사업은 더 이상 개발이 아닌 재앙”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5월, 경기도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해당 물류센터 사업에 대해 조건부 의결을 내리며 ▲오산시와의 협의, ▲교통 대책 보완, ▲규모 축소 등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오산시의회는 이번 성명에서,
“실질적인 교통영향 분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특히 운암뜰, 동부대로, 경기대로 등 핵심 간선도로의 교통 부하 예측이 누락된 점은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사업 측에서 제출한 면적 축소 수정안에 대해서도 “실제 개선 효과는 전무한 눈속임”이라고 평가하며, “오산시민이 일방적으로 피해를 떠안는 구조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일방적 희생 강요는 행정 폭력… 더는 못 참아”시의회는 성명서에서, “오산시는 이미 화성시 개발의 후폭풍을 수차례 감당해 왔다”며,
“교통난, 환경오염, 안전 위협 등으로 이어지는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불의한 행정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번 물류센터 건립이 단순히 한 지역의 개발을 넘어 오산 시민 전체의 삶의 질과 안전을 위협하는 구조적 문제라며, “시민을 희생양으로 삼는 어떤 계획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시민과 함께 끝까지 싸울 것… 어떠한 타협도 없다”오산시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동탄2 유통3부지 물류센터 건립 절차의 즉각 중단과 ▲사업 전면 백지화를 강력히 요구했다.
아울러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정파와 이념을 넘어 모든 수단과 권한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어떠한 타협도, 양보도 없을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 논란 커지는 동탄2 물류센터 건립동탄2 유통3부지에 추진 중인 이번 물류센터는 약 6만 평 규모로, 완공 시 하루 1만 대 이상의 화물차가 통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산시는 이로 인해 교통정체와 사고 위험 증가, 대기오염 심화 등 심각한 피해가 우려된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그러나 사업 추진 주체인 화성시 측은 해당 지역이 자치구역 내 합법적인 개발지역이며, 조건부 의결에 따라 교통개선 방안을 보완 중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양 시 간 갈등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