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0 (수)

  • 구름많음속초8.5℃
  • 흐림2.1℃
  • 구름많음철원6.8℃
  • 구름많음동두천6.9℃
  • 구름많음파주5.2℃
  • 구름많음대관령2.5℃
  • 구름많음춘천2.3℃
  • 흐림백령도10.4℃
  • 구름많음북강릉8.6℃
  • 구름많음강릉10.1℃
  • 구름많음동해9.8℃
  • 흐림서울7.4℃
  • 구름많음인천8.8℃
  • 구름많음원주3.9℃
  • 구름조금울릉도8.8℃
  • 흐림수원8.2℃
  • 구름많음영월3.4℃
  • 구름많음충주3.7℃
  • 흐림서산7.8℃
  • 구름많음울진9.2℃
  • 흐림청주9.6℃
  • 구름많음대전8.9℃
  • 구름많음추풍령6.9℃
  • 구름많음안동6.0℃
  • 구름많음상주6.6℃
  • 구름많음포항9.4℃
  • 구름많음군산8.1℃
  • 흐림대구8.1℃
  • 구름조금전주9.2℃
  • 흐림울산8.6℃
  • 구름많음창원8.6℃
  • 구름많음광주9.7℃
  • 흐림부산9.4℃
  • 구름많음통영8.7℃
  • 구름많음목포10.2℃
  • 구름많음여수9.0℃
  • 흐림흑산도10.0℃
  • 흐림완도8.0℃
  • 구름많음고창7.8℃
  • 구름많음순천6.5℃
  • 흐림홍성(예)8.9℃
  • 흐림6.8℃
  • 흐림제주13.6℃
  • 흐림고산12.1℃
  • 흐림성산13.6℃
  • 흐림서귀포13.3℃
  • 구름많음진주7.3℃
  • 구름많음강화8.8℃
  • 구름많음양평4.7℃
  • 흐림이천3.6℃
  • 구름많음인제6.0℃
  • 구름많음홍천3.3℃
  • 구름많음태백2.6℃
  • 흐림정선군3.6℃
  • 흐림제천2.0℃
  • 흐림보은6.2℃
  • 흐림천안7.4℃
  • 구름많음보령6.8℃
  • 흐림부여7.3℃
  • 구름많음금산6.2℃
  • 구름많음8.2℃
  • 구름많음부안8.2℃
  • 구름많음임실5.9℃
  • 구름많음정읍8.2℃
  • 구름많음남원7.1℃
  • 구름많음장수3.6℃
  • 구름많음고창군6.6℃
  • 구름많음영광군8.1℃
  • 구름많음김해시9.1℃
  • 구름많음순창군6.5℃
  • 구름많음북창원10.0℃
  • 흐림양산시9.0℃
  • 구름많음보성군6.4℃
  • 구름많음강진군7.4℃
  • 구름많음장흥7.2℃
  • 흐림해남8.4℃
  • 구름많음고흥6.1℃
  • 구름많음의령군6.0℃
  • 구름많음함양군5.7℃
  • 구름많음광양시8.4℃
  • 구름많음진도군8.7℃
  • 구름많음봉화1.2℃
  • 구름많음영주3.2℃
  • 구름많음문경5.4℃
  • 구름많음청송군3.3℃
  • 구름많음영덕8.6℃
  • 구름많음의성4.5℃
  • 구름많음구미5.7℃
  • 구름많음영천5.4℃
  • 구름많음경주시5.1℃
  • 구름많음거창6.3℃
  • 구름많음합천7.3℃
  • 흐림밀양8.2℃
  • 구름많음산청8.4℃
  • 구름많음거제7.2℃
  • 구름많음남해7.3℃
  • 흐림8.6℃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김민철 원장,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1 발간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여전히 가장 큰 벽은 ‘수수료 부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김민철 원장,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1 발간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여전히 가장 큰 벽은 ‘수수료 부담’」

○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 활용률 24.6%… 수수료·배송 등 현실적 부담 여전
○ 경기도 공공 플랫폼, 낮은 수수료로 진입장벽 낮추며 실질적 판로 지원 나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10일,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진출 현황과 진입장벽, 경기도가 운영 중인 공공 플랫폼 현황을 분석한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1」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크기변환]251209_[사진자료]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소상공인 경제이슈 브리프 VOL. 11.png

이번 브리프는 온라인 거래가 일상화된 유통 환경 속에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진단하고 경기도 공공플랫폼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마련됐다.

브리프에 따르면, 2024년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59조 원으로, 2017년 대비 175% 증가했다. 이 중 모바일 쇼핑은 198조 원으로 전체 온라인 거래의 77%를 차지하며 스마트폰 기반 소비가 핵심 채널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도는 온라인 플랫폼 거래 업체 비중이 24.9%로 전국 최고 수준이며, 도소매업 분야에서는 26.6%를 기록해 수도권 내에서도 인천(26.1%)과 서울(23.8%)을 상회했다.

 

하지만 이러한 디지털 환경 변화에 비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활용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2024년 기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소상공인의 비율은 24.6%에 불과하며, 업종별로는 숙박·음식점업이 40.0%로 가장 높았고, 도소매업(15.7%)과 제조업(15.0%)은 절반 이하 수준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여전히 수수료 부담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조사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71.3%가 수수료를 ‘부담’ 또는 ‘매우 부담’이라고 응답했으며 ‘적정하다’는 응답은 9.2%에 불과했다. 특히 배달 플랫폼의 수수료 비중은 전년 대비 6.9%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진출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 외에도 ▲디지털 인력 및 기술 역량 부족 ▲물류·배송 인프라 부족 ▲재고·포장 등 운영 관리 어려움 등 복합적인 진입장벽이 여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해 경기도는 소상공인을 위한 공공 플랫폼을 다각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공공 배달앱 ‘배달특급’은 중개수수료 1%, 광고비·입점비 무료로 운영되어 민간 플랫폼 대비 고정비 부담이 현저히 낮다. 지역화폐 할인과 연계된 정책적 연계성도 강점으로 꼽힌다.

 

또한 경기도주식회사, 마켓경기, 공삼일샵 등 대상별 공공형 쇼핑몰도 운영 중이다. 사회적경제기업, 농수산물 판매자 등 맞춤형 플랫폼을 통해 ▲입점비 절감 ▲공공 브랜딩 및 마케팅 지원 등의 방식으로 실질적인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

 

경상원 김민철 원장은 “공공 플랫폼은 단기적인 비용 절감뿐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의 브랜드를 키우고 지속 가능한 유통 구조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며 “소상공인이 보다 쉽게 디지털 시장에 진입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온라인 판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