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6 (금)

  • 맑음속초21.2℃
  • 맑음27.5℃
  • 맑음철원28.0℃
  • 맑음동두천28.8℃
  • 맑음파주28.2℃
  • 맑음대관령19.9℃
  • 맑음춘천28.2℃
  • 맑음백령도22.2℃
  • 맑음북강릉21.9℃
  • 맑음강릉22.3℃
  • 맑음동해20.9℃
  • 맑음서울29.5℃
  • 맑음인천27.2℃
  • 맑음원주27.8℃
  • 비울릉도19.7℃
  • 맑음수원28.2℃
  • 맑음영월27.9℃
  • 맑음충주27.5℃
  • 맑음서산26.4℃
  • 흐림울진20.7℃
  • 맑음청주28.7℃
  • 맑음대전28.6℃
  • 맑음추풍령26.2℃
  • 구름많음안동27.2℃
  • 맑음상주28.8℃
  • 흐림포항21.6℃
  • 맑음군산24.9℃
  • 구름많음대구26.1℃
  • 맑음전주28.6℃
  • 구름많음울산21.9℃
  • 맑음창원24.5℃
  • 맑음광주27.7℃
  • 구름많음부산23.6℃
  • 맑음통영26.1℃
  • 맑음목포25.0℃
  • 맑음여수26.5℃
  • 맑음흑산도24.5℃
  • 맑음완도28.6℃
  • 맑음고창25.8℃
  • 맑음순천28.3℃
  • 맑음홍성(예)28.2℃
  • 맑음28.6℃
  • 맑음제주25.9℃
  • 맑음고산22.2℃
  • 구름많음성산25.9℃
  • 맑음서귀포26.0℃
  • 구름많음진주28.1℃
  • 맑음강화26.1℃
  • 맑음양평28.3℃
  • 맑음이천28.6℃
  • 맑음인제26.3℃
  • 맑음홍천28.2℃
  • 흐림태백15.6℃
  • 구름많음정선군25.7℃
  • 맑음제천25.3℃
  • 맑음보은26.6℃
  • 맑음천안27.4℃
  • 맑음보령27.9℃
  • 맑음부여27.5℃
  • 맑음금산27.7℃
  • 맑음28.0℃
  • 맑음부안25.1℃
  • 맑음임실27.5℃
  • 맑음정읍26.9℃
  • 맑음남원29.0℃
  • 맑음장수26.4℃
  • 맑음고창군26.6℃
  • 맑음영광군25.0℃
  • 맑음김해시25.5℃
  • 맑음순창군28.3℃
  • 맑음북창원26.0℃
  • 구름많음양산시25.4℃
  • 맑음보성군27.9℃
  • 맑음강진군28.4℃
  • 맑음장흥30.0℃
  • 맑음해남27.2℃
  • 맑음고흥27.0℃
  • 맑음의령군29.2℃
  • 구름많음함양군30.3℃
  • 맑음광양시27.5℃
  • 맑음진도군24.6℃
  • 맑음봉화22.2℃
  • 맑음영주26.9℃
  • 맑음문경28.0℃
  • 맑음청송군23.5℃
  • 흐림영덕19.4℃
  • 맑음의성29.1℃
  • 맑음구미30.6℃
  • 맑음영천23.8℃
  • 구름많음경주시22.9℃
  • 구름많음거창27.9℃
  • 구름많음합천29.6℃
  • 구름많음밀양27.5℃
  • 구름많음산청27.9℃
  • 구름많음거제22.9℃
  • 맑음남해26.4℃
  • 맑음26.0℃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용인특례시, 2026년부터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전면 면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경기티비종합뉴스] 용인특례시, 2026년부터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전면 면제

- 내년 1월 1일부터 122종 민원서류 무료 발급…시민 부담 줄이고 행정 서비스 접근성 높여 -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026년 1월 1일부터 지역 내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되는 민원서류 수수료를 전면 면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용인시 제증명 등의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를 개정해 시민들의 행정 서비스 이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크기변환]1. 용인특례시는 2026년부터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를 전면 면제한다.jpg

이에 따라 2026년부터 지역 내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서류, 토지·건축 관련 서류 등 총 122종의 민원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법원 소관 사무인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는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현재 시는 시청과 구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해 병원, 은행 등 다중이용시설에 총 57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이상일 시장은 “이번 수수료 전면 면제로 시민 누구나 시간과 비용의 제약 없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하고 효율적인 민원환경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문 인식이 어려워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에 불편을 겪는 경우에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지문을 재등록하거나, ‘모바일 신분증’ 앱을 활용해 본인 인증 후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