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2 (월)

  • 흐림속초19.5℃
  • 흐림27.5℃
  • 흐림철원27.7℃
  • 구름많음동두천27.7℃
  • 구름많음파주27.7℃
  • 흐림대관령15.1℃
  • 흐림춘천28.0℃
  • 맑음백령도23.6℃
  • 흐림북강릉18.5℃
  • 흐림강릉19.3℃
  • 흐림동해18.6℃
  • 흐림서울27.0℃
  • 구름많음인천25.0℃
  • 구름많음원주26.9℃
  • 흐림울릉도19.2℃
  • 흐림수원27.1℃
  • 흐림영월25.2℃
  • 흐림충주26.0℃
  • 흐림서산24.6℃
  • 흐림울진18.8℃
  • 흐림청주26.4℃
  • 흐림대전23.1℃
  • 흐림추풍령21.9℃
  • 흐림안동24.0℃
  • 흐림상주23.7℃
  • 흐림포항20.5℃
  • 흐림군산23.0℃
  • 흐림대구21.8℃
  • 흐림전주23.7℃
  • 흐림울산20.0℃
  • 비창원20.8℃
  • 비광주21.4℃
  • 비부산19.9℃
  • 흐림통영19.9℃
  • 흐림목포20.6℃
  • 비여수19.7℃
  • 박무흑산도19.0℃
  • 흐림완도20.4℃
  • 흐림고창21.0℃
  • 흐림순천19.6℃
  • 흐림홍성(예)25.0℃
  • 흐림26.1℃
  • 비제주21.3℃
  • 흐림고산20.0℃
  • 흐림성산20.5℃
  • 비서귀포20.7℃
  • 흐림진주19.9℃
  • 흐림강화25.0℃
  • 흐림양평26.7℃
  • 구름많음이천27.0℃
  • 구름많음인제23.0℃
  • 흐림홍천27.2℃
  • 흐림태백16.2℃
  • 흐림정선군23.1℃
  • 흐림제천24.5℃
  • 흐림보은23.5℃
  • 구름많음천안25.5℃
  • 흐림보령22.7℃
  • 흐림부여23.3℃
  • 흐림금산24.4℃
  • 흐림25.4℃
  • 흐림부안22.8℃
  • 흐림임실21.4℃
  • 흐림정읍22.6℃
  • 흐림남원22.1℃
  • 흐림장수21.8℃
  • 흐림고창군21.9℃
  • 흐림영광군20.9℃
  • 흐림김해시21.3℃
  • 흐림순창군21.7℃
  • 흐림북창원22.1℃
  • 흐림양산시22.7℃
  • 흐림보성군20.4℃
  • 흐림강진군20.4℃
  • 흐림장흥20.1℃
  • 흐림해남20.6℃
  • 흐림고흥19.7℃
  • 흐림의령군21.5℃
  • 흐림함양군21.5℃
  • 흐림광양시19.8℃
  • 흐림진도군20.7℃
  • 흐림봉화22.1℃
  • 흐림영주23.5℃
  • 흐림문경23.5℃
  • 흐림청송군21.2℃
  • 흐림영덕18.9℃
  • 흐림의성23.1℃
  • 흐림구미23.6℃
  • 흐림영천20.5℃
  • 흐림경주시20.4℃
  • 흐림거창21.3℃
  • 흐림합천22.8℃
  • 흐림밀양23.3℃
  • 흐림산청20.7℃
  • 흐림거제19.0℃
  • 흐림남해19.8℃
  • 흐림22.0℃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화성특례시, 3년 연속 경기도 세외수입운영 시·군 종합평가 수상 쾌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경기티비종합뉴스] 화성특례시, 3년 연속 경기도 세외수입운영 시·군 종합평가 수상 쾌거

○ 1그룹 2위 달성 및 시상금 2,500만 원 확보... 대도시 행정 역량 입증

화성특례시가 경기도가 주관한 ‘2026년(2025년 실적) 세외수입운영 시·군 종합평가’에서 1그룹 우수상을 수상하며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시는 경기도지사 표창과 함께 2,500만 원의 시상금을 확보했다고 2일 밝혔다.

[크기변환]1. 화성특례시청 전경.jpg

세외수입운영 종합평가는 지난해 세외수입 징수와 세입 운영 전반에 대해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평가다. ▲현년도 세외수입 징수 ▲체납액 정리 ▲기관장 관심도 ▲신규 세입 발굴 및 제도 개선 ▲입상 및 전담조직 운영 등 5개 분야 9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화성특례시는 수원·성남· 용인시 등이 속한 1그룹(부과 규모 기준)에서 당당히 2위를 기록하며 대도시 행정의 표본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다.

 

특히 시는 2024년과 2025년 이어 올해까지 우수상을 거머쥐며 3년 연속 수상이라는 금자탑을 쌓았으며, 시는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단순 징수를 넘어 다각적인 특수 시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부서 간 칸막이를 허문 협업 체계와 체계적인 체납 관리 시스템이 이번 3년 연속 수상의 원동력이 됐다.

 

시는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세외수입 우수부서 자체평가 실시 ▲세입증대(누락세원 발굴) 종합대책 추진 및 신규세원 발굴 ▲세외수입 체납징수 전담조직 운영 ▲세외수입 직무 교육 ▲찾아가는 멘토링 실시 ▲납부편의시책 홍보물 제작 배부 등 세외수입 증대를 위한 다양한 특수시책을 추진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광훈 재정국장은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은 시의 모든 부서가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세수 증대 방안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체납 관리를 이어가 시민들을 위한 소중한 재원이 낭비 없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